유가하락,중국저성장등으로 인해 경제여건이 점점더 나빠지면서,,
11만명에 이르는 개인사업자,
창업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1인기업이나 2-3인미만의 소규모기업의 경우
사무실선택이 큰 고민거리일수 밖에 없다.
큰 기업이나 사무실임대해서 인테리어하고,
사무기기구입해서 사무환경구축하고 제반시설구입하면 되지만,,
1인기업이나 3인이하의 기업은
같은 인테리어와 사무기기와 시설을 구비하려면
이른바 N분의 일 해보면 부담이 엄청나게 된다.
요즘에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런 소규모 창업기업들을 위해서
개인사무공간 및 사무환경을 구축해서 나만의 공간만 사용하면 되고,
이외 필요한 사무기기와 시설, 회의실,접견실,휴게실등을 공유하면서
모든 업무환경이 갖춰져서
그야말로 컴퓨터 하나만 가지만 비싼 보증금없이 곧바로
창업할 수 있는 사무실이 인기인데
요즘 대세인 소호사무실,쉐어사무실,비즈니스센터라고도 불리는
소호사무실에 대해 집중탐구해 보기로 합니다.
소호사무실은
SOHO=Small Office Home Office(집을 사무실로 활용 한다는 게 직역) 의 소호와 사무실이 결합되어
소호기업을 위한 사무실이라고 하는게 가장 쉬운 설명일듯..
즉 1인,2인,3인등 인원수에 맞게 사무실과 사무환경을 완벽하게 제공하는
새로운 개념의 사무실임대서비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우선 소호사무실의 전경을 보면 아래 사진 같습니다.
입구를 측면에서 보고 있는데, 왼쪽 출입문들이 보이는데 이게 각각의 전용사무공간이며 위 사진의 공간은 모든 입주사들이 공유로 활용하게 되는 공간입니다.
그럼 전용으로 사용하게 되는 공간은 위 사진과 같은 공간과 책상,의자,서랍등이 모두 구비되있는 사무실에 입주하여 매달 사용료만 내면 이런 전용 공간과 시설을 무료로 사용하게 되므로, 1인기업이나 3인이하의 기업이
시설과 장비를 따로 구매하지 않아도 되는 겁니다.
아울러 사무실에는 유무선인터넷이 무료로 제공되고,
관리비나 전기료등도 모두 무료이니...
더할나위 없습니다.
이런 사무가구와 의자등이 이미 사무실에 구비가 되있고, 그냥 무료로 사용합니다...편리합니다.!
그런데 전용공간분아니라 고객과의 상담이나 중요한 미팅을 위한 회의실은 위 사진과 같이 별도로
구비가 되있고, 인터넷,전동스크린,고해상도프로젝터도 구비가 되 있어서..
따로 회의실을 구비하지 않아 비용도 절감하면서 첨단 회의실을 이용할 수 있어서 더더욱 편리합니다.
게다가 복합기, OA시설도 부대시설로 제공되니 비싼돈 들여서 장비등 구입할 필요도 없으니
그런 시설 준비하는데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면서도,,,
따뜻한 차한잔 할 수 있는 휴게실까지 이용할 수 있는점을 감안한다면,,
1타 몇피 인지....
물론 모든 소호사무실이 이렇게 고급시설과 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지는 않으니
반드시 직접 방문하셔서 시설과 전용공간과 제반시설을 직접 확인한뒤
근무할 소호사무실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아참 기업을 설립할 경우 가능하면 전국구로 업무를 하려면 수도권지역에 회사를
설립하는게 좋겠지요..
그런데 정부에서 수도권과밀억제권역이라 해서 기업이 수도권에 집중되는 것을
막기위해 수도권대부분지역의 경우 세금면이나 중소기업지원에 있어서
불이익을 주고 있으므로 꼭 확인하세요
서울,성남,수원등의 지역의 이런 과밀억제권역에 속하지만
제가 소개한 수도권 용인에 소재한 S소호사무실은
수도권이면서도 과밀억제권역에 속하지 않아
각종 세제불이익이나 중소기업지원에 있어서도
불이익이 없으니,
법인설립시 취득세 3배가 중과등 각종 세제불이익이 되고
법인의 부동산 취득시에도 3배가 중과되며,
중기청이나 정부기관에서 지원요건중 수도권과밀억제권역내의 기업에는
불이익을 주는 점을 고려하신다면
유사한 조건이면 S소호사무실과 같은 곳을 선택하세요...
작은 팁이지만 상당한 차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