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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과정-쇼핑몰준비하는창업자들을위한자료

SOHO허브 소호사무실 용인비상주사무실 2009. 3. 12. 12:17

쇼핑몰과정-쇼핑몰준비하는창업자들을위한자료

  • 글쓴이: 쇼군
  • 조회수 : 239
  • 08.07.07 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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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에 대한 준비를 하시는 분들중에 임대형 솔루션, 독립형 솔루션이라는 단어를 많이 접해보셨을 겁니다. 처음부터 어떤 쪽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고, 아이템과 도매업체가 어느정도 가닥이 잡히면 본격적인 선정작업에 들어가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카페의 자료총모음 코너등에 임대형 과 독립형에 대한 자료는 충분히 나와 있으나, 아직 개념이 불분명한 분들을 위해 다시 한번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솔루션이라는 개념부터가 어려우신 분들을 위한 설명을 드리면, 쇼핑몰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상품 등록 및 가격, 상품설명, 고객관리등에 필요한 관리자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마치 자동차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핸들이 필요한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또한 쇼핑몰을 방문한 고객들에게는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 결제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자동차로 비유를 하자면 자동차가 움직이기 위한 엔진이 필요한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쇼핑몰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이렇듯 운영자를 위한 프로그램과 고객들의 편리를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쇼핑몰 솔루션은 이러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야기 합니다.

 

 

또 이 쇼핑몰 솔루션을 인터넷 상에서 움직이게 하기 위해서는 웹호스팅이 필요한데, 대부분의 솔루션등은 관련 호스팅 업체가 함께 연결이 되어 있어 솔루션 구입은 곧 기술상의 쇼핑몰준비가 완료됐었음을 의미합니다.

 

 

첫번째의 솔루션 형태는 웹에이전시를 통한 완전 독립형 솔루션 구축입니다.

 

 

완전 독립형은 이미 형태가 갖춰져 있는 프로그램이 아닌, 쇼핑몰의 세부기능들까지 의뢰인의 요구에 맞춰 맞춤제작을 하는 형태입니다. 자동차 제작으로 따지면 설계도면부터 기존의 차들과 다른 형태로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장점으로는 다양한 형태의 기능구현과 의뢰인의 생각에 최대한 맞는 형태의 구축이 된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주로 새로운 판매방식의 제품판매나 기업형 업체들이 선호하는 형태입니다.

 

단점으로는 비용이 많이 들며, 자칫 실력이 없는 에이전시를 만날 경우 비용은 비용대로, 기능은 일반 임대형 솔루션보다 못한 기능이 나올 수 있다는 위험이 있습니다.

 

의뢰측에서 충분한 검토능력과 충분한 자본을 가지지 않는 한 되도록 이런 형태의 구축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두번째는 독립형 솔루션형태의 구축입니다.

 

 

독립형 솔루션은 쇼핑몰의 기능들을 미리 구현해놓은 쇼핑몰 프로그램을 구매하는 형태입니다. 쇼핑몰에 필요한 기능들은 모두 구현을 해놓고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임대형 솔루션보다는 우수한 기능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솔루션의 소유권과 디자인 변경, 차후 기능상의 확장이나 업그레이드가 용이한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임대형 보다는 쇼핑몰 매각시 솔루션에 대한 가격을 충분히 회수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카테고리나 인터페이스가 완전 독립형보다는 틀에 얽매여 있다는 점을 틀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식의 카테고리와 인터페이스형식으로 프로그램이 제작이 되므로 이러한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초기 투자비용이 임대형처럼 분납의 형태가 아닌, 초기에 일시불로 지불해야 한다는 점도 단점입니다. 일반적으로 30-100만원 정도의 일시불을 지불해야 하므로 임대형과 같은 분납형식보다는 자본의 부담을 갖게 됩니다.

 

 

세번째는 임대형 솔루션의 형태입니다.

 

 

쇼핑몰 운영을 원하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예전에 들던(완전 독립형) 구축에 필요한 많은 자금의 부담을 줄인 형태입니다.

 

장점으로는 월사용료로 내는 55,000가량의 비용만 있으면 쇼핑몰 운영을 시작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적은 비용으로 시작을 할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선호를 하고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소유권이 솔루션 회사에 있어 사용이 만료되거나 월사용료를 내지 않을 경우 쇼핑몰의 소유권은 솔루션 회사로 귀속이 됩니다. 많이 개선은 되었으나 디자인 설계의 제약이나 업그레이드, 기능상 확장등의 어려움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습니다.

 

 

임대형의 대표적인 솔루션으로는 메이크샵,카페24,후이즈몰 등이 있으며 메이크샵이 시장의 50%이상, 나머지 십여곳의 군소업체들이 시장을 나눠먹고 있는 형태입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는 경우는 메이크샵이 기능상으로, 그리고 솔루션 회사의 지원면으로 볼때 가장 안전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독립형으로는 킴스몰,고도몰,만물상등이 잘 알려진 업체입니다. 킴스몰이 가격과 기능면에서 가장 후한 점수를 받을만 하며 고도몰과 만물상도 자금의 여유가 된다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임대형과 독립형의 비용과 기능의 차이가 점점 좁혀지고 있습니다. 비용의 단점이 있었던 독립형은 임대형의 1년 사용료보다도 저렴한 형태로 구입이 가능하게 되었고, 임대형은 기능들을 계속 추가함으로써 독립형과의 기능상의 격차를 줄여 나가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비용과 기능상의 격차가 조금은 남아 있으나, 이제는 비용과 기능상의 장단점이 서로 거의 비슷한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어느쪽이 절대적으로 더 나은가라는 판별은 이제 무의미하게 되었습니다. 오히려 쇼핑몰 사업자의 상황이 어떠하냐가 임대형과 독립형을 선택하는 기준이 되어야 한다 보여집니다.

 

 

초기의 투자를 조금이라도 줄여보고 싶고, 쇼핑몰 사업에 확고한 자신이 없는 분들에게는 메이크샵과 같은 임대형이 보다 적합하며, 70만원 정도의 초기투자가 가능하고 장기간의 비전과 계획을 가지고 시작 하실 분들은 기능과 확장성이 우수한 킴스몰과 같은 독립형이 보다 적합합니다.

 

 

솔루션의 선택은 쇼핑몰 사업에 있어 10%정도의 중요성을 가진다고들 이야기 합니다. 실제로 기능상의 편리함과 다양한 판매방식의 구현은 쇼핑몰 운영을 보다 편리하게 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솔루션의 기능이 제품의 판매를 보장하거나, 사업자의 운영능력까지 커버를 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솔루션 선택에 대한 긴 고민보다는 고객과 운영에 대한 긴 고민을 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