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한 소호기업 만세

작지만 강한 소호기업들이 큰 성공을 이룰수 있는 보금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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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자본 창업 적은 돈 들인 만큼 노력은 백배로…

SOHO허브 소호사무실 용인비상주사무실 2009. 3. 12. 12:44

[차지영의 창업이야기]소자본 창업 적은 돈 들인 만큼 노력은 백배로…

 

 

점포매물이 대거 쏟아 나오면서 가게 문을 닫는 자영업자들이 급증하고 있다고 한다. 13일 통계청에 따르면 최근 2달새 도산하거나 폐업한 자영업자가 42만명에 이르는 등 자영업이 붕괴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런 불황기에 창업을 결심한 이들은 자신과 자신의 가족의 ‘생존’을 건 것이나 마찬가지일 것이다. 경험이 없는 초보 창업자가 불황 속에 성공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최근 경기불황이 장기화 되면서 소자본 창업, ‘적은 돈을 들여,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는 말들이 모든 창업자의 귀를 솔깃하게 하고 있다.

소자본으로도 창업이 가능한 무점포창업 또는 소점포창업에 주목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투자비를 최소화해 실패하더라도 부담이 적고 투자비 회수도 빠른 편이며, 인건비가 적게 들어 부부창업이 가능하고, 경비 부담이 적어 매출이 적어도 버텨나가기가 쉽다는 점에서 자금 여력이 부족한 창업자나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큰 초보 창업자들에게 특히 주목 받고 있다. 또 특별한 기술이나 경력이 필요 없다는 것도 장점이다.

이러한 장점만을 내세워 창업시장과 사회는 창업자를 위한답시고 준비되지 않은 이들에게 소자본 창업이 불황기 창업의 대안이라고 자꾸만 강요하고 권하던 과거와는 달리 요즘에는 잉크·토너 충전이나 실내 환경 관리, 청소대행 등 확실한 소비 시장을 갖고 있는 아이템들이 등장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하지만 주위를 보면 창업해서 성공했다는 사람보다는 실패했다는 목소리를 훨씬 많이 들었을 것이다. 소점포 창업을 통해 적은 자본으로 높은 수입을 얻는 것도 가능하지만 섣불리 나섰다가 낭패 보기 쉬운 것 또한 소점포 창업이다.

소자본 창업시 유의사항들을 살펴보자.

1.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자

아무리 작은 구멍가게라도 큰 기업을 목표를 삼아야 커질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업종중 소자본으로 가능한지의 여부를 가늠한 후 전문기관이 실시하는 창업 교육을 들으며 창업에 대해 현실적으로 접근해 자신에게 맞는지, 객관적으로 평가해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야 한다. 또한 최근 신문이나 잡지, 인터넷을 이용해 창업 트렌드, 성공․실폐사례 등 창업정보를 꼼꼼히 찾아보는 것도 향후 사업운영에 도움이 된다.

 2. 적은 돈 들인 만큼 더 노력해야 한다

창업자의 공통과제는 당연히 ‘성공’하는 것이다. 오픈하자마자 대박이 터져 나올 확률도 있겠지만, 소자본창업에는 자본이 적게 드는 만큼 직접 발로 뛰며 적극적으로 영업을 펼치는 등 땀을 더 많이 흘려야 한다. 무점포 창업인 경우 개인의 영업 능력이 매출로 이어지는 사업이다. 따라서 창업자가 적극적으로 사업에 매진해 적극적인 홍보와 발품을 파는 등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 철저한 서비스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여 단골손님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소규모 점포는 입지가 성패를 좌우한다

입지분석이 성공의 80% 이상을 좌우하는 만큼 표적고객을 명확히 해 유동인구나 상권의 특징을 살피고 그 지역과 상품의 궁합이 맞는지도 파악해야 한다.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반드시 상권분석이 필요하다. 수요가 다양해진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장사를 하는 만큼 그 표적을 명확히해 계층에 맞는 입지를 선택, 그들의 수요에 부합되는 마케팅을 해야만 집중적인 영업 전략과 전문성을 가질 수 있다. 정부에서는 창업자들을 위해 상권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상권정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4. ‘작지만 강한 점포’ 전문점으로 거듭나야 한다

 

갈수록 유행이 빠르게 변하고 트랜드가 짧아지고 있는 만큼 아이템 전문화도 중요하다. 규모와 입지의 열세를 극복하기 위해선 소형 점포의 강점을 잘 살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점포 공간이 좁다는 한계가 있으므로 특정 분야로 사업 영역을 좁히고 가급적 전문점 형태로 운영하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 운영 시간의 유연화, 배달 서비스, 간단한 장보기 병행 등 고객 편의를 제공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다. 테이크아웃 서비스로 매출을 높이는 방법도 고려할 만하다. 또한 친절한 서비스. 고객의 얼굴을 기억하고 취향을 파악해 일대일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고객 지향의 밀착형 마케팅을 펼쳐야 한다.

5. 가족과 함께하면 더 강하다

온가족이 한 일에 매진했다가 그 만큼 성과를 걷지 못하면 그 타격은 온식구들의 불행이 될 것이다. 소형점포다보니 인권비가 들지 않아 1인창업이 많다. 대개 일손이 모자랄 경우 따로 직원을 채용하지 않아도 잠시 가족들의 도움을 받거나 부부가 함께 하는 경우가 많다. 불경기 창업인 만큼 가족들과 함께 의기투합해 성공창업을 이루면 그 기쁨은 두배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