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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작성요령

SOHO허브 소호사무실 용인비상주사무실 2009. 4. 21. 10:55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가장 많은 두 가지 목적 중 하나는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때 사업의 성공가능성을 타진하고, 앞으로 진행될 사업경영의 지표로 삼는 문서를 만드는 일이고, 다른 하나는 회사 설립 및 운영에 필요한 투자자금을 유치할 목적으로 투자자에게 보여 줄 사업계획서를 만드는 일입니다. 물론 두 가지 사업계획서의 내용이 다를 수도 없고, 달라서도 안되겠지만, 목적에 따라 논리의 전개나 모양이 달라질 수는 있겠지요. 어찌 되었든 웹기획자가 사업전반의 기획과 전략에 대해 확실히 알 수 있는 것이 바로 사업계획서를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자신이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사업주이며 동시에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사람이라면, 가장 그 사업에 대해 잘 알고, 이해하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전문 웹기획자의 입장에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에 대해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사람이 사업주의 의뢰를 받은 상태라고 가정하고, 사업계획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1. 사업계획 파악하기

사업계획서를 의뢰한 의뢰자는 현 사업에서 많은 돈을 벌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이 사업이 앞으로 지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는 상태일 것입니다. 이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전체의 사업계획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첫 번째 해야할 일입니다.

사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려면 작성하려는 사업에 관련된 전문적이며 폭넓은 지식과 그 분야 시장에 대한 이해, 그리고 사업경영에 대한 경험 및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그럼 이런 것을 모두 갖추고 있는 웹기획자는 얼마나 될까요? 더구나 의뢰를 받는 입장에서 그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 자체는 전무하다고 할 수 있겠지요. 이 경우 기획자는 의뢰자가 가지고 있는 생각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그 생각에 논리를 부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선 의뢰자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그가 알고 있는 사업과 관련 산업전반에 대해 이해하도록 하고, 그가 계획하고 있는 사업의 특수성에 대해서도 완전히 마스터해야합니다. 아마도 여러 차례 장시간에 걸친 이야기로 의뢰자와의 교감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사업계획과 함께 사업의 목적을 정확히 이해합니다.



2. 목차 작성하기

사업내용이 완전히 파악되고, 자신도 이 사업자체가 성공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었거나 적어도 성공가능성이 있는 지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면, 이제 사업계획서의 목차를 작성하는 작업에 들어가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일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며, 사업계획서라는 것이 열정 없이는 제대로 된 문서가 나올 수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업계획서의 정해진 분량은 없지만, 투자유치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계획서여서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어야 한다면 50매 안팎이 적당합니다. 사업계획서가 너무 길어지면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어렵게 하고, 분량이 너무 적으면 자료가 미흡하다는 생각을 갖게 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다보면 50매라는 분량이 매우 적게 느껴지죠. 하지만 사업 전체를 압축하여 요약할 수 있는 것 자체도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능력평가의 기준이 되므로, 너무 길어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논리를 뒷받침하는 자료가 많아 어쩔 수 없는 경우는 별첨자료로 첨부하여 본문의 길이를 유지합니다.

만일 투자유치를 위한 사업계획서라면 이런 부분을 꼭 보여주어야 합니다.

첫째. 본 회사와 사업의 특징을 보여주고, 경영자가 사업을 추진하는 적합한 파트너임을 보여줍니다.

둘째. 상품의 타겟시장이 침투할 가능성이 크거나, 시장자체가 빠르게 성장을 하고 있다는 것 보여줍니다. 이것이 불가능하다면 상품자체가 자체적으로 시장을 형성하고 성장시킬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셋째. 본 회사의 상품이나 기술이 다른 기업에서 따라올 수 없는 지속적인 경쟁요소를 가지고 있음을 밝혀줍니다.
넷째.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조달, 생산, 판매, 서비스 전략이 합리적으로 추진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초기사업의 경우 모든 부분이 완벽할 수 없다면, 모든 약점들을 분석하고 보완방법을 마련했음을 보여줍니다.

다섯째. 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재무계획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런 모든 부분들을 포함하고, 전체적인 논리의 흐름을 잃지 않으면서, 투자자에게 본 사업이 투자가치가 있음을 보여줄 수 있도록 목차를 배치하는 것이 투자유치 목적일 경우 가장 훌륭한 사업계획서의 목차입니다.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때 사업의 성공가능성을 타진하고, 앞으로 진행될 사업경영의 지표로 삼는 문서로서의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도 작업목차는 마찬가지입니다. 위의 5가지가 정말로 잘 이루어질 수 있는 지를 각종 자료들을 통해 논리적으로 검증하면서 하나의 사업계획을 작성해 나갑니다.

사업계획서의 일반적인 목차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계획서 목차>
1 사업개요
2. 회사개요
3. 상품개요
4. 시장분석
5. 사업전략
6. 재무계획
7. 자금계획
8. 첨부서류

취향에 따라 조금씩 그 순서를 달리할 수는 있지만 일반적인 사업계획서가 위의 목차를 크게 벗어나지는 않습니다.

사업계획서의 목차가 완성되면, 목차의 내용과 순서에 따라 기획자는 통계자료, 시장조사, 벤치마킹, 사업성평가등의 단계를 거쳐 완벽히 사업의 성공가능성을 논리적으로 파악하여야 합니다. 만일 이런 자료조사를 통해 사업성이 없다고 판단되면 그 이유를 사업계획서를 의뢰한 의뢰자에게 솔직하게 전달하고, 사업계획서 작성의 불가함을 밝히도록 합니다. 그래야만 사업주가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찾거나, 아님 사업을 시작함으로서 도래될 막대한 손실를 미연에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또한 기획자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3. 사업개요 작성하기



사업개요는 사업계획서 전체의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 요약하는 부분입니다. 가능하다면 한 페이지에 요약을 하도록 하고, 많아도 2~3 페이지 안에 전체 사업을 파악할 수 있도록 정리하여, 이 부분 자체가 정교하게 요약된 사업계획서의 축소판이 되도록 합니다. 사업개요는 사업계획서의 얼굴이 되는 부분이며, 실제 투자유치목적의 사업계획서인 경우 여기까지만 보고도 기각되는 문서가 많으므로 가장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글을 읽는 사람이 이곳을 보고서 전체 내용을 찬찬히 보고 싶은 충동이 느껴진다면 가장 훌륭한 사업개요가 아닐까 싶네요.

사업개요에 들어갈 내용은 회사요약, 상품 및 서비스 요약, 시장의 요약과 경쟁력요약, 경영진 요약, 재무계획의 요약등으로, 간단하게 말하면 사업계획서의 모든 내용의 압축이라고 보면 됩니다. 아래 내용을 보면 사업계획서의 가장 앞에 위치하지만 가장 나중에 작업해야하는 부분이란 것을 바로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도 가장 마지막에 작업을 하는 것이 정상적인 방법이고, 이 부분을 먼저 만들고 이에 맞추어 뒷부분을 작성하다보면 논리의 비약이 발생할 수 있고, 사업계획서가 엉망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사업개요에 들어갈 내용>
1. 회사요약
2. 상품 및 서비스 요약
3. 상품 시장의 요약과 경쟁력 요약
4. 경영진 요약
5. 재무계획의 요약


4. 회사개요 작성하기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시점에 작성주체가 회사인 경우도 있고, 아직 창업을 하지 않는 개인인 경우도 있지요. 개인인 경우는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정리를 하는 것이 적당한 방법입니다. 회사개요는 회사의 전반적인 모든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기존에 사업을 영위해온 회사라면, 현재 회사의 자산상태, 재무상태와 종업원현황등의 일반적인 정보와 함께 경영진과 핵심 기술진의 이력사항를 기술합니다. 만일 아직 창업을 하지 않은 상태이거나, 창업한 지 얼마 안된 상태라면, 앞으로의 자산 및 재무계획과 종업원계획 그리고 경영진 및 핵심 기술진의 이력을 작성하면 됩니다.

특히 경영진이 사업을 잘 꾸려갈 수 있는 사람인지, 사업파트너로서 적합한 사람인지는 투자자에게 아주 중요한 정보이므로 숨김없이 자세하게 기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상품분석 작성하기


상품 및 서비스는 그 기업의 모든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죠.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회사의 상품이 얼마나 경쟁력이 있고, 수익성과 발전가능성이 있느냐가 바로 사업계획서의 핵심이 되는 부분이며, 만일 투자자가 본다면, 투자가 결정되는 부분입니다. 주력상품이 독자적인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지닐 수 있으며, 다른 경쟁자들이 따라 잡을 수 없는 확실한 진입장벽을 가지고 있어야 압니다. 아래 상품 설명에 어떤 내용이 일반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지 살펴봅니다.

<상품(서비스)분석에 들어갈 내용>

1. 상품(서비스)개요 : 상품(서비스)의 일반적인 특성을 설명한다.
2. 상품(서비스)의 특장점 : 생산되거나 서비스될 상품의 경쟁력에 대해 기술한다.
3. 양산 계획 : 상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확장시킬 수 있는 지에 대해 설명한다.
4. 조달 계획 : 상품 및 서비스를 하기 위해 필요한 원재료 또는 인력의 확충 계획을 설명한다.
5. 설비 및 장치 계획 : 생산제품인 경우 생산에 필요한 설비 및 장치의 확충 계획을 설명한다.
6. 가격정책 : 상품 및 서비스가 가격적인 측면에서 어떤 정책을 사용할 것인지 설명한다.
7. 상품(서비스) 개발 계획 : 상품(서비스)의 보강이나 추가 개발 계획을 설명한다.
8. 거래처 현황 : 상품 생산에 관련된 거래처 및 제휴업체를 기술한다.


이 세상에 완벽한 경쟁력을 갖춘 제품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특히 사업의 성패를 많이 보아온 전문인들은 더욱 그러하죠. 그러므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상품의 단점에 대해 사업주가 얼마나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지를 보여주고, 그것을 보완해 나갈 수 있는 전략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같이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상품의 경쟁력을 악화시킬수 있는 요소들과 그 요소들이 얼마나 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도 정리해 둡니다.



6. 시장분석 작성하기



시장분석은 본 사업계획의 사업성의 유무가 처음으로 입증되는 곳입니다. 시장분석을 하다보면 처음 가졌던 사업 아이디어가 현실감을 가지게 되고, 정책적인 측면에서 많은 부분 수정을 가져오게 됩니다. 실제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동안, 시장 분석 부분을 마치고 나면, 사업개요는 물론이고, 상품분석 부분등 앞서 작성했던 것을 모두 재검토하게되고 심지어 다시 작성해야 하는 경우도 종종 발행합니다. 목차나 세부제목만을 작성하고 시장분석부터 작성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회사가 진입하려는 상품시장 및 산업이 성장가도에 있으며, 경쟁사가 많지 않고, 신규사업자에 대한 높은 진입장벽으로, 지속적으로 높은 수익을 발생할 수 있는 시장분야라면, 시장에 있어 매우 유리한 사업계획이 됩니다. 이렇게 산업의 분야가 중요하다는 것은 1998년부터 2000년 상반기까지 이어졌던 벤처투자붐을 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인터넷 분야, 보안분야, 바이오분야등 분야만 보고 속칭 "묻지마 투자"가 이루어졌던 일을 생각해 보십시오.

시장분석은 아래에서 보여준 것처럼 크게 제품 및 서비스를 이용할 고객이 되는 타겟계층의 분석, 상품이 포함된 산업에 대한 분석, 그리고 경쟁업체의 분석으로 나누어 실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시장분석에 들어갈 일반적인 내용>
1. 타겟계층(소비자)의 분석
2. 산업분석
3. 경쟁업체 분석

이러한 분석내용은 누가 보더라도 신빙성 있는 근거자료를 통해 비약 없는 논리로 해당 사업이 경쟁력있음을 입증하여야 합니다. 주로 근거자료는 해당 산업관련잡지, 협회, 정부기관, 그리고 전문 DB판매기관등에서 구할 수 있으며, 그래도 구할 수 없는 자료는 자료조사기관에 의뢰하거나 직접조사하기도 합니다.

시장 분석에서 한가지만 더 언급한다면, 해당 산업만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관들에서 발표된 지면 통계자료만을 가지고 실제 사업을 시작하여 낭패를 보는 경우는 비일비재합니다. 기존 기업들의 담합성 여부, 시장의 성숙성여부, 기존 산업만이 가지고 있는 신규기업의 시장진입을 막는 진입장벽요소들 있는 지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런 것들은 그 분야에 장기간 종사한 여러 전문가를 만나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시장분석의 범위는 시작하려는 사업의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시장조사 뿐 아니라, 해당 제품이 없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대체상품들의 시장과 또는 대체상품의 개발 가능성에 대해서도 조사가 이루어져야 사업계획서의 논리에 좀 더 힘을 실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이 판매가 가능한 제휴상품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합니다.


7. 사업전략 작성하기


사업전략이란 지금까지 언급한 상품(서비스)과 이것을 적용할 시장에 대한 조사를 기반으로, 사업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 적용해 나갈 경영방침을 마련하는 것이다.

사업전략 부분이야말로, 논리의 비약이 일어나기 쉬운 부분입니다. 사업주나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사람은 본 사업이 꼭 성공하리라 믿고 있는 사람이다 보니, 입증된 자료 없이 자신들의 생각이 100% 옳다고 주장하는 경우가 많고, 조사된 자료 또한 사업성공의 방향으로 짜맞추기식 논리을 도입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이런 방법, 이런 전략이 꼭 시장에 먹혀들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가 없다면 오히려 사업계획서를 적지 않는 편이 낫습니다. 자신의 주장을 펼쳐 보이기 보다는 각종 자료들을 바탕으로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이런 전략과 사업이 충분히 사업성이 있다는 평가를 내릴 수 있도록 도와 주는 형태로 작성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업전략에 들어갈 내용>


1. 타겟시장 정책
2. 가격정책
3. 유통정책
4. 판매정책
5. 마켓팅 정책
6. 서비스 정책등

위에 적은 내용이외에도 산업분야 및 상품에 따라 사업전략에 들어갈 내용은 아주 많고 또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에 해당되는 정책적인 부분을 솔직하게 정리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사업주의 주장이 들어가는 부분에 있어서도 항상 누구나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계획이 될 수 있도록, 그 근거와 논리에 어긋남이 없어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8. 재무계획 작성하기



재무계획은 사업의 자금과 수익의 흐름을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만일 지금까지 사업을 하고 있는 경우라면 지난 3개년 정도의 재무재표를 작성합니다. 그리고, 앞으로의 예상 재무계획은 기존 사업자와 신규사업자 모두 3개년에서 5개년정도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계획서의 모든 부분이 그렇지만 지난 재무재표는 사실과 다름이 없어야 하고, 앞으로의 재무계획은 시장조사나 판매전략을 근거로 모든 사람이 보기에 타당한 예상치여야 합니다. 비약적인 발전이 일어나는 사업도 있고, 그런 사업에 모두들 눈독을 들이기는 하나 그에 대한 근거나 논리가 미약하다면 아무도 사업계획서나 사업주의 말을 믿지 않게 될 것이며, 사업계획을 짜는 의미 자체가 없어지게 됩니다. 즉 사업계획서의 시작부터 재무, 자금 계획까지 근거자료와 논리가 일관성있게 이어져 내려오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재무재표 작성은 너무 전문적인 일이라 일반인이 작성하기에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이런경우 회계사무소등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정확하게 작성하는 것 또한 한가지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재무계획에 들어가야 할 내용>


1. 재무계획의 요약표 : 회사의 모든 재무상태를 3~5년정도 요약해서 표로 보여준다.
2. 추정 대차대조표 : 회사의 재산상태의 내역을 보여주는 것으로 앞으로 3~5개년 정도를 계획 작성한다.
3. 추정 손익계산서 : 앞으로 3~5개년 정도의 추정손익계산서를 작성한다.
4. 추정 캐시플로우 : 앞으로 3~5개년 정도의 현금의 흐름을 보여준다.
5. 현재 재무상태 : 과거의 사업실적을 알수 있도록 지난 3년 정도의 재무상태를 요약하여 보여준다.
   (기존 사업자의 경우)


9. 자금계획 작성하기


자금계획에는 위의 사업계획서에 열거된 모든 사업계획을 수행하기 위해 앞으로 투자되어야 할 투자계획과 그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할 방법을 기술하는 곳입니다. 사업을 성장시키고 성공시키는 데 필요한 가장 합리적인 투자계획을 보여주고, 투자자가 투자를 할 경우 부족분에 대한 자금 조달 계획을 보여주고, 그리고 마지막으로 투자자가 자금을 어떻게 회수할 수 있는 지에 대한 자금 회수방안에 대한 설명을 넣는 다면 훌륭한 자금계획부분이 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자금계획에 들어갈 내용>
1. 투자계획 : 회사에서 사업을 위해 투자금이 들어가는 부분만을 정리하여 보여준다.
2. 자금 조달계획 : 지속적인 사업유지를 위해 위의 재무재표에서 필요한 자금의 조달계획을 보여준다.
3. 투자 회수 계획 : 투자한 금액에 대한 회수방안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