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자전망이 낮아지고 원인이 실시간채널,서비스커버리지,가격경쟁력등으로 분석...
글쎄요..그것뿐 아니라 장비업체들의 진입을 가로막은 표준화이슈도 있을텐데, 아울러 가격경쟁력보다는
아직은 기술적으로 이에따를만한 준비가 안되었다는 사실... 기술적으로는 좋으나 가격이 맞는 기술력이
뒤따르지 못하는 기술은 아무 의미가 없을텐데.... 기존 RF 방송용 셋톱박스의 가격이 저렴한건 20불 언저리에서
놀고 있는 현실, 그리고 그런 셋톱으로도 볼 수 있는 채널이 어마어마한 유럽,중동의 현실을 감안하면
아직은 시간적으로 제약이 많은 것으로 판단...!!!!
□ 요약 및 전략적 시사점
● ABI Research 등 글로벌 시장조사기관들은 세계적인 경기 침체 및 예상 외의 매출 부진으로 세계 IPTV 가입자자 전망을 2014년 7,900만 명으로 하향조정함
● 향후 IPTV는 콘텐츠 확보, 서비스와 품질 개선, 가격 경쟁력 확보 등 기본적인 여건의 개선이 성장 관건이 될 것임
□ Trend
● 2008년 글로벌 IPTV 가입자 수는 당초 최대 2,700만 명 성장 전망보다 다소 낮은 2,300만 명을 기록함
● ABI Research는 당초 2013년 가입자 9,000만 명 돌파 전망을 2014년 7,900만 명 수준으로 하향조정함
● IPTV의 성장 위축은 서비스 품질, 콘텐츠, 가격 경쟁력 등 기본적인 요건과 주로 관련되어 있음
● 향후 IPTV 시장 성장에는 실시간 채널 및 서비스 커버리지 확보, 품질 보장, 아파트 단체 계약, 가격 경쟁력 확보가 관건임
□ Core Fact
● 2008년 세계 IPTV 가입자 수 약 2,300만 명
● 국내 IPTV 가입자 수 약 155만 명(2009.02)
▶ 현 국내 IPTV 시장의 정체 현상은 실시간 방송 제공이 가능한 브로드밴드 인프라와 IPTV 방송중계장비의 미구축이 주 원인으로, 기본적인 서비스 커버리지 확대와 품질 보장이 선행되어야 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