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창업으로 새로운 길을 걸어보면 어떨까?
경제위기상황로 인해 기업의 상시 구조조정과 명예퇴직 등으로 인해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 중에는 소자본 창업을 생각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특히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성공한 사례들이 하나둘씩 알려지면서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인터넷을 활용해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려는 예비창업자들이 늘고 있다.
소호(Small Office Home Office)사업은 말 그대로 작은 사무실이나 집에서 개인이나 소수의 인력이 소자본을 투자해 영위하는 사업을 의미한다.소호는 국내에서는 아직도 소극적인 영역에 머물러 있다. 현재 정부나 학계에서도 소호사업의 업종에 대해 명확한 규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어 특정한 산업 또는 형태로 제한하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그러나 소호사업이 처음 시작된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인터넷과 첨단사무기기의 발달로 그 개념 뿐 아니라 아이템 및 형태가 매우 다양하다.
<정보통신 발달로 소호창업 활성화>
소호사업은 특히 인터넷 등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파생되는 틈새시장에서 첨단정보기기를 이용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활용하는 사업으로 정의할 수 있다.가장 많이 눈에 띄는 업종은 온라인 쇼핑몰, 홈페이지 제작, S/W나 솔루션 개발, 컨설팅, 유통(무역), 마케팅, 홍보, 교육 관련 서비스, 헤드헌팅 등이다.그러나 서비스 업종으로 확대한다면 아이디어를 토대로 사업을 시작하는 소호의 특성 상 사업유형은 수천수만 가지가 될 수도 있다.
현재 KSIC분류법 등 산업분류 상으로 보면 한국의 소호사업은 대략 1만 5천∼2만 개 정도가 되지만 미국이나 일본은 약 3만 5천개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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