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서기!
직장생활 10년을 해온 K씨 꿈과 같은 이야기다.
지금은 소규모 의료기기를 유통하는 어엿한 독립사업가 이지만,
사실 독립을 위해 많은 시간을 주저 했다.
K씨의 창업한지 2년되어 아직 완전한 성공이라 할 수는 없지만
월급생활하던 수준까지 수익이 발생하는 현싯점으로 볼때
나름 성공의 길에 있다고 볼수 있어서 K씨의 사례를 본다.
Minimize 비용!
K씨가 창업하면서 가진 것이라고는 10년간 해오던 의료기기 영업노우하우와
작은 퇴직금뿐이었다. 사업준비하면서 그 종잣돈을 날려버리면 어떨까
많은 고민을 하면서 창업전 2-3년전부터 꼼꼼히 준비해온 독립을 실현하기로
했다.
독립전 1년전부터 치밀한 계획과 주말 및 퇴근후 개인사업병행!
창업전 1년전부터 구체적인 실행계획에 따라 K씨는 거래와 관련된 모든 것을
철저히 준비했다. 아울러 독립하면 도와주겠다는 거래선들의 가려운 부분을
해결! 하지만 거래선들이 거래를 위해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달라고 하면서 K씨는 고민에 빠졌다.
거래를 위해 최소의 비용으로 사업자등록을 하다
바로 퇴직후 창업을 해야 하므로 고민에 빠졌다. 거래선 입장에서는 정상적인 거래이기만 하면 K씨를
도와주기로 했다는 사실을 상기한 K씨는 여러방명을 검토한 뒤에 소호사무실의 비상주사무실 서비스를
활용해서 사업자등록을 했다. 큰 부담 없이 사업자등록은 물론 사업의 포스트로 활용할 수 있는 사무실과
사무환경을 활용할 수 있는것이 장점인지라 자기의 현재 상황에 딱 맞게 10만원대로 사무실문제와
사업자등록문제를 해결하여 거래선과 자신이 설립한 회사로 거래를 할 수 있게 되었다 .
K씨가 선택한 비상주사무실을 선택하게 되면 사업의 포스트도 확보하게 되어 사업자등록도
가능하게 되어 회사를 설립할 수 있을뿐더리 위 회의실과 아래 OA공간도 활용할 수 있어서 , 필요시 거래선과의 미팅과 서류정도 업무등도 가능하여
오랫동안 사무실에서 근무할 수 없는 K씨에게 있어서는 최고의 선택이었다고 생각한다. ( 위사진은 K씨가 입주한 수도권 용인지역에 소재한 S소호사무실 입니다. )
소호사무실의 또다른 장점은 위와같은 접견공간도 있어서 필요시 거래선과 편안한 대화도 가능하다는 점이다.
수도권 용인지역 S소호사무실에 입주한 K씨는 추가로 서울,분당,수원,성남등의 지역은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이라해서 취등록세중과등 각종세제불이익과 더불어 벤쳐기업지원등의 요건중
수도권과밀억제권역에 있는 기업에게 제한요건등이 있으니 같은 조건이라면 수도권이면서도
수도권과밀억제권역이 아닌 곳에 입주하라는 조언이다.
Independance Day : 드디어 완전 독립 선언!
결국 1년전부터 거래선이 필요로 했던 물품을 거래하기 시작했고 그 거래가 이제는
어느정도 성숙이 되었고, 기타 거래선들로부터의 거래도 차츰 늘어나, 어느정도 확신이
서자 K씨는 드디어 퇴사를 하고 완전히 독립을 한다.
이렇게 완전히 독립을 결정할때 K씨는 이미 매달 급여수준의 절반정도의 수익을 매달
창출하고 있었다. 물론 가장 중요한 여신문제는 자신의 이익을 낮추더라도 현금위주로
진행하여 미수채권문제도 없었다.
이렇게 K씨는 다니던 직장 퇴사1년전부터 차근차근 주말시간을 이용해서 자신의 회사로
병행하여 일을 하여 완전독립전 주말과 퇴근시간이후 시간을 자기자신만의 사업을
해오면서 시행착오를 줄여오고 부수입도 준비를 했던 점이 주요성공요인이었다고
조언을 합니다.
물론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멋진 사무공간을 만들어 볼까 하고 고민을 했지만
사무공간과 사무기기 및 회의실등 인테리어를 만들려니 꽤많은 보증금과 시설비,
인테리어 공사비가 들어간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 소호사무실의 1인실을
선택하여 월사용료만으로 모든 사무환경을 확보하고 재고문제는 공급선과의 협력에
의해 최소한의 물량만을 자신이 보유하여 재고부담과 자금문제도 해결하게 되었다.
부족한 자금으로 사무실보증금과 시설투자대신에 사업관련 투자로 최소화하게 되어
결국 큰 부담없이 사업을 궤도에 오르게 할 수 있었다.
K씨가 완전한 독립후 입주한 수도권 용인지역의 S소호사무실전경! K씨는 S소호사무실에 입주하게 되면서 보증금과 사무실조성비용과 각종 사무기기구입비용을 절감하게 되어 사업에만 투자를 집중할 수 있게 되어, 자금을 유보하여 필요시 사업을 확대하는데 활용할 수 있었다.
초기 자금 아껴야 하는 이유!
자금문제관련 K씨가 좋은 사업기회가 생기게 되면서 자기가 자금을 아껴놓은 것에
대해 매우 잘 했다는 생각이 든것은 초기부터 일부 자금을 항상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쓰지않고 유보해 뒀었고, 웬만한 상황이 아니면 그 자금은 쓰지 않기로 하였는데,
거래선이 특별히 부탁한 건에서 그 자금을 활용하여 사업의 획기적 성장을 이루게
되었고, 그 건이 성사된후 K씨는 다시 그보다 더 큰 유보자금을 확보해 놓았다. 계속
자금을 완전히 고갈하면서 사업을 하는것이 아니라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자금을
유보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업에 실패하는 경우는 자금의 흐름을 전체적으로 예상할 수 없는데,
호황기수준에 맞춰서 자금관리를 하는 것이 가장큰 패착이 된다고 창업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자금관리는 불황기를 감안하여 준비해야 여러가지 사업환경에 능동적
으로 대처할 수 있으며, 특히 K씨와 같은 부족한 사업자금으로 시작한 사람들의 경우
일시적 자금부족으로 인해 수익율이 좋으나 유동성부족으로 모든것을 잃을수도
있음을 감하여 사업초기는 아무튼 최대한 아끼는 것이 좋다고 창업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Note : 비상주사무실의 개념
* 비싼 사무실 임대하지 않고 아주 가끔씩만 사용하면서, 사업자등록할 주소지를 가질수 있으며 덤으로 회의실이나 접견실, 간단한 업무도 볼수 있고, 지방이나 다른곳에 근무를 하면서도 별도의 사업포스트가 되면서 사업자등록할 주소도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
* 일반사무실임대와 똑같되,다만 사용빈도가 낮으니 사무실이용료가 아주 저렴한 셈이죠 ^ ^
* 법인이나 개인기업의 사업자주소등록지가 되는 것이며, 상담, OA업무, 회의실등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소호사무실의 개념 : 소호사무실은 책상, 의자, 서랍, 책장 등의 사무집기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냉난방, 인터넷망, 복합기,정수기등 사무에 필요한 모든 환경을 제공하여 이용 부담을 낮추고 관리의 편리성을 높인 새로운 개념의 사무실임대 및 사무환경 토탈제공 솔루션을 말하여 소호기업이나 1인기업등
작은규모의 회사들에게 개인사무공간과 더불어 회의실등 모든 사무환경을 저렴하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