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벤쳐사업자료/소호·벤쳐기업 창업

기회형 창업이 성공확율 높다 : 경험을 최대한 활용 시장조사,철저한 준비하라!

SOHO허브 소호사무실 용인비상주사무실 2021. 7. 28. 15:08

최근 한 창업관련 자료를 보다가 공급이 많이 가기에 글을 요약해 올려 봅니다.

특히 제 눈에 들어오는 건 가능하면 직업이 있는 상태에서 매력적인 시장을 찾고, 선택한뒤 준비를 거친뒤 창업하는 기회형 창업을 준비하라는 대목 입니다.

 

 

창업분석가의 핵심 : 근무중 기회를 보고 창업하라!

누구나  나만의 독립을 꿈꾸며 창업에 도전하지만 실제 현실은 정말 치열하고 전쟁터를 방불케하는 치열한 경쟁속에서 성공을 획득하기는 정말로  힘듭니다.  최근 조사결과에 따르면 실직후 창업하는 것보다는  직업이 있는 상태에서 매력적인 시장 전망을 보고 창업에 뛰어드는 기회형 창업이 성공할 확율이 훨씬 높다고 합니다.   

 

 

기회형창업 VS 생계형창업 차이점

소시업 창업은 창업자의 형태에 따라 두 가지 부류로 나뉘는데, 아래 2가지로 구분됩니다.

1) 직장을 다니며 전망좋은 시장에 도전 정신을 가지고 준비후 창업하는  사람. 

2) 실직후 조급하게 준비없이 생계형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

위 내용으로 절반은 답이 나와있는듯 합니다.  준비후 창업, 경험, 그리고 분석등의 선행이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가 보이니 결과는 당연한 듯 합닏.

 

성공가능성 높은 기회형창업

 '기회형 창업자'는 자신이 보유한 역량과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수요가 있는 시장 기회를 잡아내고 이를 적극적으로 준비한뒤 창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실직 상태에 있던경우는  조급한 마음이 앞서 창업 한다는 사실에만 매몰 되는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시작단계부터 이 사업이 성공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아이템이 매우 좋아서,등의 긍정적 사업성 때문이 아니라 창업에 방점이 찍혀 있게 되는 문제라 합니다.  실제 주변에서도 실직상태의 변화를 위한 창업을 고민하는 경우가 종종 쉽게 볼 수 있는데, 이런 경우 성공할 확율이 그만큼 낮아 진다는 뜻이랍니다.

 

실직기간 길수록 실패확율 높다 : 실직기간 길수록 경험활용기회 낮아짐  
한 창업에 대한 연구 결과, 실직 기간이 길수록 실패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성공한 창업자는 자신이 실무 경험을 했던 분야, 즉 잘 알고 있고 자신 있는 분야에서 가진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시장을 개척하고 창업을 준비하여 성공하지만,  실직 기간이 길어 질수록 자신이 일해왔던 산업 분야가 아닌 분야에서 사업 기회를 찾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결과적으로는 자신이 쌓아왔던 커리어와 인적 네트워킹 등을 버리고 새로운 분야에서 창업을 하게되어 성공 가능성이 낮아지게 ㅗ딘다는 의미라 합니다.

 

모르는 분야 성공확률 낮음

즉 자신이 잘 알고 경험했던 분야가 아닌 새로운 분야의 경우 새로운 환경과 리스크요소,경쟁요소등에 대해 자신이 몸담았던 분야와 달라져 경쟁력 자체가 낮아지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실직이 길어지면 경험활용도 낮다

실직이 조금 길어지면 자신의 경험과 업계동향, 인적네트워크의 효용이 떨어지고, 자신의 휴식기간이 길어지면서 압박감 때문에  분별력없이 창업의 길을 택할 가능성이 많아 진다고 합니다.

 

자신의 경험,지식을 고려시  창업시 자신의 경험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유리하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이런 경험과 지식이 변화하는 시장환경에서 효용이 그만큼 떨어지게되 자신의 경험과 지식의 효용이 떨어지게 되 결국 경쟁력이 낮아 지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변화를 위한 창업보다, 기회를 보고 창업해야

창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단순히 실직상태에서 변화를 위한 창업, 창업 성공 사례만 보고 뛰어드는 준비없는 창업에 뛰어드는 것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시장과 상품 및 서비스를 제대로 분석하고 기회를 발견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 철저한 준비를 한뒤 창업을 해야 성공확율이 높아진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창업관련 다른 여러가지 자료에서도 대기업, 혹은 중견기업에서 장기간 근무후 창업하는 경우 오히려 문제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자료도 나와있음을 감안한다면, 아무리 작은 규모의 창업이라해도 그 사업에 대한 분석과 시장예측, 자신의 역량과 준비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참 독립하기도 어렵고, 정말 원해서 오랫동안 정년퇴임후 쉬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시대인데, 쉬는 기간이 길어지면 길어질 수록 좀더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는 이야기 인데, 참 어렵습니다.


아무튼 이런 창업관련 전문가의 성공요인 자료를 요약해 보면

- 자신의 경험,네트워크를 활용해야  성공확율이 높다.

- 새로운 분야의 업계의 특징,리스크요소를 파악해야 한다. 
- 휴식기간이 길어지면 자신의 경험도 쓸모없어진다.
- 시장분석과 창업분야에서 개인역량을 길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