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허브이야기

중소기업 SOHO기업 절세전략

SOHO허브 소호사무실 용인비상주사무실 2022. 11. 14. 15:44

중소기업이나 SOHO기업 사장님이라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기본 절세전략에 대해 알아 봅니다.   

중소기업 소기업 SOHO기업이 알아야할 필수 절세전략


사업실적을 통해 수익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세금에 대하여 알지 못하면 똑같은 돈을 벌고도 남들보다 더 많은 세금을 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경영자가  모든 세금에 대하여 전문가처럼 자세하게 알 필요는 없으나 회사 운영에 있어서 기본적이고 꼭 알아야 하는 중요한 몇 가지는 꼭 챙겨야 장기적으로 절세에 도움이 됩니다.  

회계나 세무전문가가 포진한 대기업이나 중견기업보다 오히려 중소기업이나 소기업들이 중요한 관리포인트를 놓쳐 비용증가요인이 될수 있는 점을 감안 창업단계에서부터 꾸준히 절세에 대한 기본 관리포인트는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

 

중소기업이나 소기업도 창업단계에서부터 절세에 대해 미리 검토해 창업주소지나 업종선택 필요한 자산등에 대해 미리 검토해 본뒤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절세에 도움이 됩니다.


창업전부터 핵심 세무 포인트는 챙긴다
오히려 대기업이나 중견기업들의 경우 세무전문가등이 사내에 있어 중요한 요소를 잘 챙길 수 있지만 중소기업의 경우 오히려 세액감면등의 혜택이 있음에도 이를 챙기지 못해 비용증가요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이나 소기업의 경우 창업주소지에 따라 수도권과밀억제권역에 따라 세금감면이 다르고, 또한 법인의 경우 법인등기나 이전시 등기수수료도 다른데다 법인의 부동산 취득시 취득세가 3배이상 차이가 나게 되므로 창업시부터 이런 요소들을 감안하여 창업주소지를 선택하고 꾸준히 이런 감세요소나 절세항목들에 대해 챙기는 것이 좋다.  

https://sohohub-d.tistory.com/8057765

 

서울등 수도권 법인사업자등록시 필수검토 : 수도권 과밀억제권역

수도권 법인사업자등록시 필수검토 사항 : 수도권 과밀억제권역 수도권 주소지를 갖기위해 서울,성남,분당,수원 등에서 법인사업자등록을 하니 각종 세금이 중과세되 법인 등록세, 부동산 취득

sohohub-d.tistory.com

 


소기업의 경우 단순히 임대비용 비용절감을 위해 수도권과밀억제권역내의 집주소를 법인주소선택하여 사업자등록을 하게 되면 수도권과밀억제권역에 해당하는 기업이 되어 오히려 중과세등의 문제 때문에 비용즐가요소가 될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 두고 창업주소지나 법인주소 선정시부터 절세요소를 미리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https://sohohub-d.tistory.com/8057759

 

집주소 사업자등록 득과실 : feat 거주지 사업자등록절차 방법

비용절감을 위해 집주소 사업자등록을 고려하신다면 집으로 사업자등록을 할 경우 득과실을 꼭 생각해 보세요 ( feat. 거주지 사업자등록절차 방법 구비서류 ) ▣ 집주소 사업자등록도 가능하다

sohohub-d.tistory.com



세금신고일정 챙기기 
사장님이라면 부가세 신고 전에 회사의 매출, 매입을 맞추어보기도 해야 하고 매달 인건비 신고 등을 챙겨 보기도 해야 한다. 최소한 1년에 한 번 8월쯤 중간결산을 통해서 반년 간의 손익도 파악하고 하반기전략을 짜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절세위한 적격증빙 챙기기 
세금계산서(계산서), 카드전표, 현금영수증 그리고 인건비 원천세 신고가 세무적으로 인정되는 적격증빙이다. 그 외에 거래명세서나, 간이영수증, 이체증 등은 적격증빙이 될 수 없으므로 되도록 적격 증빙 수취가 가능한 거래처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가급적 회사의 현금시재는 줄이고 모든 회사의 경비가 자신의 결재에 의해서 집행되는 시스템을 만들어서 자금집행을 투명하고 엄격하게 해야 한다. 개인적으로 사용한 가사경비나 접대비성 경비 등은 필요경비에 포함될 수 없으므로 개인경비와 법인의 경비를 철저하게 구분하도록 주의해야 한다.


조세특례제도 적극활용 
대기업이나 중견기업보다 오히려 세액감면이나, 세액공제는 중소기업 이하 소기업들에 적용될 수 있는 것이 더 많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준비를 하면 세금을 줄일 수 있다. 창업중소기업 세액감면제도는 중소기업이라면 꼭 챙겨야 할 핵심 절세요소 입니다. 

https://sohohub-d.tistory.com/8057745

 

기업과 회사의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의 관계 시리즈1 : 창업중소기업에 대한 세액감면과 지원 차

수도권지역과밀억제권과 기업의 관계 시리즈1 : 창업중소기업에 대한 세액감면과 지원 차이 ( * 해마다 지원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연도별 변동사항은 개별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

sohohub-d.tistory.com


장부와 세무신고 잘 챙기기 
회계장부를 기초로 하여 세무당국에 세금신고를 하게되고 자체 회계팀을 운영하든 외부 전문가에게 세금신고를 맡기든 간에 회사에서 발생한 모든 기록들이 누락되지 않고 장부에 적절하게 작성되고 있는지는 지속 관심을 가져야 한다. 누락이나 오류가 발견될 경우 추후라도 큰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재고자산과 세금과의 관계 챙기기 
분식회계에 가장 많이 쓰는 방법이 재고자산을 조작일만큼 재고자산을 이용해서 회사의 이익이 늘어날 수도 세금을 줄일 수도 있다는 의미를 알아야 합니다. 경영자라면 재고자산과 세금과의 관계를 파악해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는지 알아야 하고 재고자산의 관리가 얼마나 중요한 가를 깨달아야 한다. 재고자산의 숫자가 어떻게 금액이 되어 장부에 반영되고이것이 회사의 손익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그래서 회사가 내야 되는 세금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세무,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등의 기본 이해가 필요 합니다. 

회사 중요변동시 세금 영향 챙기기 
공장이나 기계장치등 회사에서 대규모 구입이나 매입을 했을 경우 세금감면에 혜택이없는지 파악해야 한다. 자동차를 현금 구매할 경우와 운영리스로 이용할 경우에 법인세 혜택은 어떻게 달라지는 정도는 이해해야 할 것이다.  법인에서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 지분변동이 있을 때 아무런 세무 신고를 하지않아 발생하는 것인데 세법에서 비상장주식의 양도는 양도세 대상이 되고 있으며 그 경우 비상장주식의 평가가액은 상증세법에서 정해진 방법에 의해서 평가를 해야 하기 때문에 아무리 사인간의 거래더라도 이 평가금액 범위에서 거래를 해야 나중에 양도소득세 추징을 당하지 않는다.

 

 



회사의 경영자에게 너무나 많은 지식을 요구하고 만능인이 되야 한다고 말하는 것 같다. 그러나 진정한 절세 전략은 무조건 돈을 버는 것보다 새어나가는 세금을 줄이는 것에 있고 이런 절세에 대해서는 누가 상세히 안내해 주지 않기 때문에 핵심적인 절세요소는 사전에 미리 포인트를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바빠도 챙길건 꼭 챙겨야 합니다.